장애인 활동지원사는 청년부터 중장년층까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장애인을 돕는 일에 관심을 갖고 계시다면 본 포스팅에서 정보를 얻어가세요. 이번 시간에는 장애인 활동지원사가 되기 위해 어디서 알아볼 수 있는지 교육기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애인 활동지원사
신체적, 정신적인 사유로 일상생활과 사회활동이 어려운 분들을 도와 자립생활을 지원하는 전문직업을 장애인 활동지원사라 합니다. 별도의 자격증과 시험 없이 지정된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과 현장실습을 이수하면 장애인 활동지원사 자격이 생깁니다.
자격조건 및 교육과정
만 18세 이상이고, 특정 결격사유가 없으면 누구나 교육을 이수하여 지원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은 표준과정과 전문과정으로 나뉩니다. 여기서 전문과정은 노인요양보호사나 사회복지사와 같은 업무를 했던 사람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표준과정은 교육비가 15만원, 전문과정은 교육비가 12만원입니다.
장애인 활동지원사 교육기관
장애인 활동지원사 교육기관은 전국 약 1,250개의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기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표준과정은 40시간에 걸친 이론과 실기를 교육받아야 하고 특정 자격증이 있는 전문과정의 경우 32시간의 이론과 실기 교육만으로 충분합니다.
장애인 활동지원 홈페이지
장애인 활동지원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장애인 활동지원사 교육기관을 지역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접속 > 정보마당 > 활동지원사 교육기관 ] 순서대로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교육신청은 장애인활동지원 홈페이지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각 교육기관으로 직접 연락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장애인 활동지원사 교육일정
장애인 활동지원 홈페이지에서 교육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접속 > 알림마당 > 공지사항 ]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교육기관을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장애인 복지 종합 지원센터를 통해 활동지원사 양성교육에 대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장애인 활동 지원사가 되기 위한 교육기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애인 활동 지원사는 별도의 시험과 자격증 없이 지원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알아보시는 직업입니다. 장애인 활동 지원사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